국회미래연구원(원장 김현곤)은 1월 18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에서 서울대 한국사회과학자료원, 한국사회과학도서관과 업무협약식(MOU)을 맺고 “삶의질데이터센터”에서 생산한 '한국인의 행복조사' 자료 기탁식을 가졌다.
업무협약식에는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과 이재열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원장 및 기관 연구자와 관계자가 참석했다.
'한국인의 행복조사'는 국회미래연구원이 개원 초부터 미래사회의 키워드인 행복과 삶의 질 연구를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2020년을 예비조사를 시작으로 매년 전국 단위의 한국인의 행복과 이를 결정짓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해 왔다.
이에 국회미래연구원은 2020년 및 2021년도에 생산된 “한국인의 행복조사”(예비조사) 데이터를 한국사회과학자료원, 한국사회과학도서관에 기탁함과 동시에 해당 데이터를 연구자 및 국민에게 데이터를 공개했다.
향후 세 기관은 행복조사 데이터 활용 및 성과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행복 연구 및 정책 입안이 활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.
2020년 및 2021년'한국인의 행복조사' 데이터는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홈페이지(https://kossda.snu.ac.kr/)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.
|